1.직무스트레스란?
직무스트레스란 맡은 일로 인해 심하게 압박감을 받을 때 나타나는 신체적·심리적 반응을 말합니다.작업장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건이 근로자에게 얼마나 스트레스를 주는지는 해당 사건이 해당 작업 장에서 차지하는 위상에 따라 달라집니다. 근로자 개인의 일상적인 생활은 가정생활과 직장생활로 구분되어 있지만 완전히 독립된 형태로 이루어 지기 힘들 뿐만 아니라 상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동일한 사건이 서로 다른 작업장이나 근로자들에게 동일한 영향력을 주지 않습니다.
1)직무스트레스가 주는 영향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건강상의 많은 문제를 일으키고 사고를 발생시킬 수 있는 위험인자로 작용됩니다. 극심한 스트레스 상황에 노출되거나 성격적 요인으로 신체에 구조적·기능적 손상이 발생(심혈관계, 위장관계, 호흡기계, 생식기계, 내분비계, 신경계, 근육계, 피부계)하게 됩니다. 육체적, 심리적 변화 외에도 흡연, 알코올 및 카페인 음용의 증가, 신경안정제, 수면제 등의 약물 남용, 대인 관계 기피, 자기 학대 및 비하, 수면 장애 등의 행동의 변화가 발생됩니다. 업무 수행능력이 저하되고 생산성이 떨어지며 일에 대한 책임감을 상실하고 결근 하거나 퇴직, 사고를 일으킬 위험이 높아집니다.심할 경우 자살과 같은 극단적이고 병리적인 행동으로 발전하게 됨니다.
2. 스트레스의 원인
1)일반적 원인 생활사건으로는 배우자 사망, 이혼, 별거, 가족의 사망, 결혼, 해고, 퇴직 등을 말 할 수 있겠습니다. 일상적인 문제로는 체중, 가족 건강, 물가상승, 과다한 일, 재산관리, 범죄 등을 말 할 수 있게네요.
2)직무스트레스 원인 소음, 진동, 조명, 온열, 환기 및 위험한 상황에 노출되면 일어나는 요소들입니다.
3)사회심리적 환경 과다한 책임, 낮은 수준의 권위,보상 결여, 미약한 의사결정권, 직무와 직위 불안정, 통제력과 자긍심 결여, 불명확한 작업, 불만 호소 기회의 결여, 직장내 지원 결여, 편파적 대우, 승진기회 결여, 역할 갈등, 타인에 대한 책임 등 다양한 일들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3. 스트레스에 의한 인체의 반응
가) 경고 반응
스트레스를 받으면 제일먼저 놀라게 되고 우리몸의 생리기능을 관장하는 교감신경계가 흥분을 한다. 즉 가슴이 두근거리고, 호흡이 가빠지는 등의 생리적 현상이 나타난다.
나) 저항 단계
시간이 지나면 자극에 대한 여유를 갖고 바라보게 되고 적응을 하려하거나 저항을 하게 된다. 이 시기에 부신 피질 호르몬 등의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하게 되어 우리 신체가 변화에 적응 할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 그럼으로써 항상성을 유지한다.
다) 소진 단계
스트레스가 계속 지속되면 결국 신체적 방어도 붕괴되고, 적응 에너지도 고갈되며, 이때 경고반응의 신체적 징후가 다시 나타난다. 소진까지 오면 신체의 어느 기관이 고장 나서 병이되어 있거나 조현병 같은 정신병이 생기기도 한다.
4. 스트레스에 대한 평가
스트레스가 모두 나쁜 것은 아니다. 스트레스로 활력을 얻기도 하고 어려움을 극복하며 계획을 성취하도록 힘을 주기도 하며 적당한 스트레스는 집중력, 능력, 창의력, 생산성 을 향상시켜 주기도 한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큰 병이 생기고, 반드시 피해야 하는 것처럼 인식하는 면이 있는데, 스트레스란 자기의지로 피할 수 없는 경우가 많으며, 이에 대처하고 조절해 가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직무스트레스를 평가하는 생물학적 지표로는 카테콜아민, 코티졸, 도파민, 세로토닌 등의 신경내분비계 지표, 여러 면역지표, 고혈압, 호모시스테인, 심박동수 변이 등의 심혈 관계 지표 등이 활용되고 있다. 또한, 한국인 직무스트레스 평가도구(KOSHA-CODE H-42-2006) 는 직무스트레스를 물리환경,직무요구, 직무자율, 직무불안정, 관계갈등, 조직체계,보상부적절 , 그리고 직장문화의 8개의 영역으로 구성 평가하고 있으며, 계산된 값은 전국 평균 및 사분위 수와 비교하여, 그 사업장의 집단 직무스트레스의 수준을 평가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5. 직무스트레스 관리
1)스트레스 인지하기
①직장 내 ․ 인간관계에 있어서는 상사나 부하와의 대립이 있을 수 있고 직장 내 괴롭힘이 있을 수도 있다.
②업무관련해서는 장시간 노동이나 갑작스런 인사이동으로 인한 문제 발생 등에 따른 업무의 질과 양의 변화 될 수도 있고 업무상의 사고나 실패에 따른 무거운 책임 발생이 발생 할 수도 있다.
③기타
●금전적인 문제로 거액의 빚으로 많은 대출을 쓰거나 급격한 수입 감소된다 든지 집안 문제로 지출이 크게 증가한다든지 등 ●주거환경이나 생활의 변화를 예로 들자면 단신부임이나 잦은 출장, 주변 소음 등 ●가족, 친척, 친구의 죽음이나 병 등 자신 이외의 문제 ․ 사고나 재해 등 자신의 문제가 있을 수 있겠다. 이외에도 수많은 것들이 있겠죠.
2)스트레스 대처방법 찾기
스트레스와 친해지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나에게 맞는 스트레스 대처방법을 찾아서 실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①그 하나로 이완방법을 익히고 스트레스 받을 때 활용해봅시다.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하여 심신의 긴장을 푸는데 효과적입니다. 장시간 같은 자세로 있을 때도 근육이 긴장하고 있고 일의 양이나 인간관계 등 스트레스가 발생하는 상황에서도 근육이 긴장하게 됨에 따라 업무 중간에 스트레칭을 하면 근육의 긴장이 풀려 다음 작업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②규칙적인 생활과 충분한 수면
쾌적한 수면을 만들기위해서는 가능한 한 규칙적으로 빨리 일어나고 낮잠을 자지 맙시다. 부득이 한 경우에 낮잠을 잔다면 20~30분 이내가 적당합니다. 그리고 수면장애가 있으면 전문가와 상담해서 문제점을 보완하고 처방을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③친한 사람들과 자주 만나기
아무래도 가장 친한 사람들을 만날때 긴장이 풀어지고 많이 웃을 수 있기 때문에 스트래스를 풀기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④건전한 취미생활과 운동 가지기
일상에서 벗어나 자연을 즐기고 본인 성향에 맞는 취미를 가져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이며 적당한 운동을 하고 유산소 운동(달리기, 수영, 등산, 빨리 걷기 등)을 주 3회 이상, 1회당 30분-1시간씩 정도 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질환 예방 수칙
(1) 규칙적인 생활과 건전한 생활리듬을 유지한다. (2) 자기 분수에 맞는 취미 생활, 오락, 스포츠 등으로 심신의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3) 운동과 균형 잡힌 식사를 한다. (4) 과다한 음주와 흡연은 피한다. (5) 원만한 인격으로 보다 적극적인 대인 관계를 갖는다. (6) 주체성을 갖고 즐겁게 충실하려는 노력과 습관을 갖는다. (7) 필요한 경우에는 정신과 의사를 찾아 상담하고 지도를 받는다. (8) 긍정적 태도가 중요하다. (9) 여유있게 스케줄을 짠다. (10) 거절할 줄도 알아야 한다. (11) 체념할 줄 알아야 한다. (12) 유머 감각으로 긴장을 해소하자.
6. 직무스트레스 법적 사항
①산업안전보건법 법 제5조(사업주 등의 의무)
②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 669조 [ 직무스트레스에 의한 건강장해 예방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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